개발관련/SQL2020. 8. 14. 16:05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DBeaver 기본설명 (위키백과)
DBeaver는 SQL 클라이언트이자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이다.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JDBC API를 사용하여 JDBC 드라이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한다. 그 밖의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사유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한다.

 

한국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글 깨짐현상에 대해 해결할 필요가 있다. 

 

한국어 깨짐 현상 해결하기

이클립스 기반이기 때문에 ini 파일을 수정해서 간단하게 startup 때 옵션으로 한글 깨짐 현상을 해결 할 수 있다. (일반적으로 C:\Program Files\DBeaver 에 dbeaver.ini)

다만 파일의 변경을 시스템에서 변경 불가하도록 막아놓았기 때문에 일반 유저의 권한으로는 수정할 수가 없다. 

 

해결방법으로는

1. administrator 권한으로 로그인 후 수정한다. 

2. user 권한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파일의 권한을 수정한다.(파일변경, 저장 후 원복하는게 보안에 좋다.)

 - dbeaver.ini 파일에서 우클릭 -> 속성 팝업에서 보안탭 클릭 -> 편집 클릭 -> Users(또는 로그인 유저) 클릭 -> 사용 권한(P) 중 수정의 허용 부분에 체크

 

권한을 변경했으면 아래와 같은 내용의 options 가 나온다. 아래와 같이 그중 맨 아래부분에

-Dfile.encoding=UTF-8

부분을 추가한다. 


그리고 DBeaver를 껏다가 재시작 하면 정상적으로 한글 깨짐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. 

 

 

 
 
 
 
반응형
Posted by bbokkun